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! 마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식재료/개선과 예방
잠을 자도 피곤함을 느끼시나요? 저는 요즘 피로를 달고 살아요.
물론 잠을 덜 자는 이유도 있지만 날씨가 시원해지니 약속들도 생기고 모임도 많이 생겨서 음주로 인한 간 피로가 높게 느껴지고 있습니다. 최고의 방법은 술을 안먹는거지만, 사회생활을 하면서 어느정도 술약속은 피할 수 없기때문에 간을 최대한 보호하면서 살아야겠죠? 그래서 이번에는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.
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어서 섭취가 가능한 식품들로 준비했습니다.
1. 커피: 커피는 간 기능을 개선시키고, 특히 간경변증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.
커피에 대한 부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저는 하루에 1잔은 먹고 있어요. 요즘은 원두도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기때문에 커피에 대해 조금 더 즐겨 먹는 수준이 되었네요.
2. 차: 녹차와 같은 건강한 차는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어 간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. 특히 저는 뽕잎, 가시오가피차, 헛개나무차를 즐겨서 마시고 있습니다. 너무 진하면 먹기 힘들어서 조금은 연하게 끓여서 먹습니다.
3. 과일과 채소: 비타민과 미네랄, 항산화제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는 전반적인 건강에 좋으며, 간 건강에도 이로움을 줍니다. 특히 사과는 모든 사람들이 즐겨먹는 과일이죠? 사과에는 식이섬유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기때문에 간건강을 증진시키고 간염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합니다. 맛도 있는데 영양까지 풍부하니 안 먹을 이유 없겠죠?
그 밖에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간에좋은 과일들을 추가하였습니다.
- 블루베리: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과 비타민 C, 식이섬유 등의 항산화물질이 풍부합니다. 이러한 성분들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.
- 자몽: 자몽은 비타민 C와 항산화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. 또한, 지방 대사를 촉진하여 간 지방증과 관련된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.
- 파인애플: 파인애플은 소화 효소인 브로멜린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며, 염증을 완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.
- 아보카도: 아보카도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강인한 항산화 작용과 염증 저해 효과가 있는 영양소를 제공합니다.
- 포도: 포도에는 폴리페놀류 및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작용이 있는 성분들이 들어있습니다.
- 오렌지: 오렌지에 함유된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체내 독소 제거 및 소량 알코올 분해를 증진시켜 강인한 간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
4. 견과류: 견과류는 비타민 E와 펩티드를 포함하고 있어 간에 좋습니다. 그러나 실온에 오래 방치된 견과류는 오히려 몸에 해로우니 보관방법과 신선한 견과류를 드시기 바랍니다.
5. 어류: 오메가-3 지방산이 풍부한 어류(연어, 청어 등)도 간건강에 이롭습니다.
6. 올리브 오일: 올리브 오일은 지방 대사를 개선시켜 주고,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 요즘은 일반 카놀라유 소비량보다 올리브오일 소비량이 더 높은 것 같아요. 가격은 더 많이 비싸지만 그 만큼 건강에 신경쓴다는 얘기겠죠?
7. 보리나 쌀 등의 전분질 음식들도 섬유질이 많아 소화기능을 원활하게 하여 간건강에 동시에 도움이 됩니다.
좋다고 무리하게 과섭취 하시면 안되는거 아시죠? 항상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그러나 만약 이미 간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하여 영양 섭취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